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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인플루언서 마케팅

해외 인플루언서 섭외 : 100만 팔로워 인플루언서들과 콜라보하는 방법

by 메가에볼루션 2024. 5. 9.

메가에볼루션 해외 크리에이터 찾기 프로젝트 - 한국 문화 & 제품을 전세계에 알리는 외국인 크리에이터!

 

소통에 문제가 없는 한국 인플루언서에 비해, 경쟁력 있는 해외 인플루언서를 찾고 섭외하는 일은 생각보다 쉽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언어와 문화 장벽으로 인해 (해당 언어 만렙 팀원이 곁에 있지 않는 한!) 직접 섭외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결국 2~3배의 웃돈을 주고 에이전시에 맡기게 되지만, 그 경우 한국 인플루언서와 차근차근 소통하며 진행한 콜라보에 비해 퀄리티와 퍼포먼스가 낮게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행사에 맡기지 않아도 충분히 좋은 결과물을 낼 수 있는 해외 인플루언서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한국인인 듯 한국인 아닌 해외 인플루언서가 있다고?

기사 출처 - 서울경제 김태원 기자


한류 문화가 확산하면서 해외 진출을 시도하는 기업이 부쩍 늘었습니다.

사실 필자도 해외 유학 경험이 있어서 직접 겪어보며 알게 되었지만, 한국에 관심 있는 해외 팬층이 크게 늘어난 것은 사실이고 그들에게 한국 문화와 제품에 대해서 물어보면 정말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흥미가 없는 사람들은 그야말로 아무런 관심이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모든 제품이 해외에서 인기를 끄는 것은 아닌 만큼, 한국 제품에 관심을 갖고 있는 외국인들이 자주 보는 채널과 콜라보를 통해 타겟팅 된 고객에게 제품과 브랜드를 알리는 것은 해외 마케팅에 매우 탄탄한 기반이 됩니다. 최근에 한국인에게는 생소한 '얼린 김밥'이 미국에서 초히트를 친 것도 바로 한국계 미국인 틱톡커가 올린 영상 하나 때문이었다는 기사가 화제였습니다. 한국 문화에 이미 친밀한 해외 인플루언서가 쏘아올린 작은 콘텐츠 하나가 다른 많은 인플루언서들과 대중의 활동에 영향을 미친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처럼 한국 제품을 해외에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크리에이터는 어떻게 찾고 협업할까요?


메가에볼루션 글로벌 코디네이터 PICK 1

한국 문화와 제품을 주 콘텐츠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 Tressuni님

 

'트레수니'라는 활동명으로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모두에서 고르게 인기를 얻고 있는 스테파니님은 미국에서 요리, 여행, 뷰티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 중입니다. 특히 100% 영어로 콘텐츠를 제작하며, 한국 관련 주제를 주로 다루고 있음에도 오히려 한국 시청자는 거의 없고 영미권 시청자들에게 큰 인기를 끄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최근에는 한국 기업에도 점차 알려지기 시작하여 유명 웰빙 음식 브랜드 및 인삼 브랜드와도 콜라보를 진행했으며, 숏폼 영상마다 각 플랫폼에서 최소 수만 이상의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였습니다.

💡 Tip : 메가에볼루션 플랫폼을 통해 트레수니님과 손쉽게 소통하며 협업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 번역이 지원되어 어떤 언어로도 편하게 대화가 가능합니다!) 트레수니님의 프로필 바로가기

 

한국 인삼과 식품 브랜드 콜라보 릴스 (출처 - @Tressuni 인스타그램)


 

메가에볼루션 글로벌 코디네이터 PICK 2

 

다음은 약간의 사심을 담아 소개하는 필자의 대학시절 친구였던 인플루언서 맥스(Max)입니다. 현재 Maxnotbeer(맥주 아니고 맥스)라는 센스 넘치는 이름으로 활동 중입니다.

 

학교에서 잠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 조교를 하고 있었을 때 맥스가 마침 한국어 전공이라 교실에서 자주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저와 다른 교환 학생 친구를 불러 요리를 해주겠다고 했답니다. 그날 저는 백인 친구가 끓인 부대찌개가 제가 만든 요리보다 훨~씬 맛있을 수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몇 년도 더 된 이야기이지만 정말 맛있었어서 아직 그 맛이 기억납니다.)

그의 뛰어난 한국 요리 실력 덕분인지, 맥스는 자신만의 유쾌한 센스와 재치, 그리고 대학 시절 열심히 공부한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결합하여 틱톡에서 한국을 소재로 한 콘텐츠를 제작하기 시작했고, 이후 급속도로 성장하여 다양한 미국 및 한국의 유명 브랜드와 콜라보를 진행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으며, 최근에는 한국 TV 프로그램에 출연하기도 했습니다.

 

현재는 도합 160만 넘는 팔로워에게 다양한 한국 음식, 뷰티, 여행,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며 다 나열하기 어려울 정도로 다양한 미국 및 한국 기업들과 콜라보를 진행해 왔습니다. 좋아요 수 추이를 통해 업로드하는 콘텐츠마다 해외 팔로워들로부터 엄청난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시청자들 모두 한국 문화와 제품에 대해 이미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외국인인 만큼 더 효율적으로 해외 캠페인의 지지 기반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도 해외 진출 기업들에게 매력적으로 느껴질 것 같습니다.

한국 및 해외 브랜드와 매끄럽고 재치 넘치는 콜라보를 진행중인 Max (출처 - @Maxnotbeer 틱톡)
한국 문화를 전세계에 전파하는 인기 인플루언서 Max - 메가에볼루션 크리에이터 프로필

 

개인적으로 필자의 가장 자랑스러운 친구 중 한 명인 맥스를 이렇게 블로그 포스트를 통해 글로벌 마케터 분들께 소개해드릴 수 있어서 뿌듯한 마음입니다. 트레수니님과 맥스 모두 정말 국제적으로 뛰어난 인플루언서이자 한국 문화 & 제품 애호가인 만큼, 해외로 뻗어나가는 더 많은 한국 브랜드들과 좋은 협업 진행해 나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Tip: 맥스의 공식 프로필을 방문해서 진행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협업 방식에 대해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플랫폼 메시지를 통해 한국어로도 편하게 소통이 가능합니다!

 

마무리

해외 마케팅을 진행할 때 제품 분야에 특화된 해외 크리에이터와 협업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한국 문화/한류/한국 제품'에 관심이 많고 한국 관련 콘텐츠를 주제로 콘텐츠를 제작하는 인플루언서를 섭외한다면 더욱 수월하게 마케팅 기반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캠페인 계획을 세울 때 국가/주제별 특화 인플루언서와 한국 콘텐츠 특화 외국인 인플루언서를 동시에 리스트업하여 투트랙으로 협업을 진행하면 리스크는 확 낮추면서도 공격적인 글로벌 마케팅을 집행할 수 있게 됩니다. 

 

새로운 한국 제품에 대해 알고 싶어 하는 외국 시청자들, 한국 문화와 브랜드의 매력을 잘 이해하는 크리에이터, 그리고 해외 진출에 적극적인 기업, 이렇게 세 개의 물리적으로는 멀지만 정서적으로 가까운 그룹이 하나의 콘텐츠에 모여서 큰 시너지를 내게 됩니다.

 

해외 인플루언서 협업은 역시 메가에볼루션!

메가에볼루션 플랫폼에서 국내는 물론 전세계의 '진짜 해외 크리에이터'들과 한국어로 편하게 소통하고 직접 협업을 진행할 수 있는 만큼, 마치 한국 마케팅을 진행하듯 해외 마케팅에서도 손쉽게 좋은 퍼포먼스를 거두실 수 있습니다. 지구 반대편에서도 더욱 쉽고 안전하게 진행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메가에볼루션에서 지원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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